교육부장관 후보에 최교진 교육감 지명…

  • 등록 2025.08.13 17:08:49
크게보기

‘교육 전문가’에서 ‘국가 교육 총책임자’로
이재명 대통령, 3선 세종시교육감 발탁… ‘서울대 10개 만들기’ 공약 이행 기대

이재명 대통령이 13일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최교진 세종시 교육감을 지명했다.

 

 

교사 출신으로 40년 이상 교육계에 몸담아 온 최 후보자는 3선 세종시 교육감으로서 진보 교육 정책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대통령실은 그의 풍부한 교육 현장 경험과 더불어, 참여정부 시절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활동했던 경력을 높이 사 핵심 국정과제인 ‘서울대 10개 만들기’ 공약을 실현할 적임자로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최교진 후보자는 1953년 충남 보령에서 태어나 공주대 국어교육과를 졸업했다. 1981년 대천여중에서 교사 생활을 시작했으며,'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의 주요 간부로 활동하며 교육 민주화에 기여했다. 특히 2014년 세종시 교육감에 처음 당선된 이후 3선에 성공하며 세종시를 대한민국 교육의 새로운 표준으로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의 교육 철학은 ‘새로운 학교, 행복한 아이들’이라는 슬로건에 잘 녹아있다. 재임 기간 동안 초등학교 1학년 학급당 학생 수 20명을 실현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캠퍼스형 공동 교육과정을 도입했다. 또한 이공계 인재 육성을 위한 ‘세종이도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등 혁신적인 교육 정책을 펼쳐왔다.

 

대통령실은 최 후보자가 노무현 정부 시절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자문위원을 역임하며 쌓은 균형발전 감각을 높이 평가했다. 이는 이재명 대통령의 주요 교육 공약인 ‘서울대 10개 만들기’와 긴밀하게 연결된다.

 

이 공약은 수도권에 집중된 교육 인프라를 지역 거점국립대로 분산하여 지역 균형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핵심이다.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최 후보자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공약을 성공적으로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후보자는 앞으로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교육부 장관으로 공식 임명될 예정이다. 그의 행보에 교육계와 국민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임용태 1318ytlim@gmail.com
Copyright @헤드라인충청 Corp. All rights reserved.


주소 : 세종시 다정5갈 104 / 충남본부 : 충남 천안시 동남구 만남로 82 소암빌딩 / 대전본부: 대전시 서구 만년동 태영빌딩 B03호 등록번호: 세종, 아00147 | 등록일 : 2011-07-03 | 발행인 : 임용태 | 편집인 : 임용태 | 청소년보호 책임자 : 최병옥 전화번호 : 0707-954-3388 헤드라인충청 © headlinecc.com All rights reserved. 헤드라인충청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